[총서] 세계시민학 총서 Vol. 2 <세계시민교육과 SDGs>

05-06

53d8e860fc8cd9652230ba98f5e5eb5a.jpg 

세계시민교육과 SDGs()세계시민포럼에서 기획하는 세계시민학 총서 시리즈의 두 번째 도서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원(이하 아태교육원) 원장 정우탁 박사가 한국 주도로 세계시민교육을 UN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ent Goals: SDGs)에 넣게 된 과정을 밝힌 책입니다.

 

이 책은 왜 지금 한국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이 급속히 부상하고 확산되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그 역사적 흐름과 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29월 당시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세계시민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이후, 한국 정부와 아태교육원이 중심이 되어 세계시민교육을 UN의 글로벌 의제로 만들기 위한 3년간의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0139월 첫 번째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회의가 서울 아태교육원에서 개최되었고, 20145월에는 오만의 무스카트 회의에서 우여곡절 끝에 유네스코 선언에 세계시민교육이 포함되었으며, 20155월 인천에서 개최된 유네스코 세계교육회의에서 드디어 우리나라의 주장대로 유네스코의 글로벌 의제에 세계시민교육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4개월 후에는 세계시민교육이 UN 70차 총회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ent Goals: SDGs)에 포함됨으로써 프로젝트의 대장정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 교육계의 냉담, 일본의 견제 등 무수한 반대와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 하지만 유네스코 본부, 유네스코 방콕 사무소, UN 한국대표부, 그리고 서울을 잇는 국제기구의 한국인 네트워크가 작동하여 정교한 협력과 팀플레이로 역경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제사회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을 한국의 의제라고 간주하기도 합니다.

 

2030년에 UN이 새로운 글로벌 의제를 채택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세계시민교육과 SDGs은 앞으로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어떻게 준비하고 행동해야 할지를 제시하는 나침판 역할을 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주류성출판사 펴냄, 213페이지, 컬러, 20,000

 

<세계시민학 서설>은 주요 서점 및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398651